-
저품질 블로그 탈출하기 - 쉽게 외부 IP 주소 변경하는 방법투데이 스토리/유익한 이야기 2015. 12. 22. 20:55728x90
저품질 블로그 탈출하기
- 외부 IP 주소 변경하는 방법 -
저품질 블로그가 걸렸을 때, 가장 추천하는 해결책으로는 IP변경이 꼽히는데요. 저품질 블로그가 걸리는 이유는 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IP의 문제로 저품질 블로그가 걸리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참 억울하기도 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죠. 내용이 문제라면 글을 삭제하거나 다시쓰면 되는데, IP가 문제라면 글을 수정해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해결책은 단 하나, IP주소를 변경하는 것 뿐인데요. 저같은 경우에도 과거 IP문제로 네이버 블로그가 저품질블로그에 걸린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지금은 네이버블로그를 버리고 티스토리로 이사해 왔지만, 그 전에 이방법을 한번 사용했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뭐,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도 어느정도 자리잡아가고 있으니, 이왕 옮겨온거 미련은 버리고 잘 운영해야겠죠?
저같은 경우 크롬 데이터세이버를 사용하다가 아이피가 외국IP로 우회되는 바람에 외국접속으로 인식되어서 저품질 블로그가 걸렸었는데요. 이처럼 외국IP로 오인받거나 사용하던 IP가 광고, 스팸용 같은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된 이력이 있을 경우 저품질 블로그가 걸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P는 본인이 설정하지 않고, 할당받은 IP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럴 경우 참 억울하죠.
IP변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IP를 변경할 수도 있지만, 집에 공유기가 달려 있다면 공유기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IP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많이 하는 실수로 컴퓨터 설정에서 유동IP를 변경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경우 공유기에서 컴퓨터로 할당받는 IP가 변경되는 것일 뿐, 공유기에서 외부 인터넷으로 들어가는 외부 IP는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IP가 문제일 경우 반드시 외부IP를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본인의 외부IP는 네이버나 다음의 검색포털에서 '내 아이피'라고 검색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IPTIME 공유기를 이용했습니다. 다른 공유기여도 변경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먼저, 인터넷창에서 공유기에 접속해야 합니다. IPTIME 공유기의 경우, 구입한 후에 별다른 설정을 변경한 적이 없다면, 인터넷 검색창에 "192.168.0.1"이라고 치시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접속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컴퓨터 화면 하단의 시작(윈도우8 이상에서는 윈도우로고)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실행 -> "cmd"입력 후 엔터 -> "ipconfig"입력 후 엔터를 치신 후, "기본 게이트웨이"에 써있는 주소를 인터넷 검색창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iptime 공유기에 접속하여 관리도구로 들어가면 본인의 외부IP를 볼 수 있습니다. 외부IP는 3~2자의 숫자로 이루어진 총 4묶음의 숫자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 공유기에 여러대의 컴퓨터를 접속하면 외부IP는 모든 컴퓨터가 동일하고 "동적 IP 할당 범위"의 내부아이피 중 하나가 각각의 컴퓨터에 할당되는 것입니다. 즉, 컴퓨터를 바꾸거나 다른 컴퓨터를 이용해도 결과적으로 외부IP는 동일하기 때문에 이경우에도 저품질 블로그를 탈출할 수 없습니다. 자, 이제 외부 IP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좌측 메뉴탐색기 -> 기본설정 -> 인터넷 연결 설정으로 들어가 봅시다. 그러면, 본인의 MAC(맥) 주소를 볼 수 있는데요. 이 맥주소를 변경하면 외부IP가 자동으로 함께 변경됩니다. "MAC 주소 변경"항목 체크를 선택해주면, 2자리씩 총 6묶음의 숫자와 영문 조합이 나타납니다. 되도록 많은 숫자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겠죠? 가장 마지막 칸에서 숫자는 그대로 놔두고, 영문 한자리만 변경해 줍시다. 저의 경우 E에서 F로 변경해 주었습니다.
MAC주소를 변경한 후에 인터넷 접속이 안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시 원래 영문으로 변경하시거나 다른 영문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영문을 변경해준 후에 적용을 눌러주면 잠시동안 대기시간이 흐른 뒤, 바뀐 외부IP 주소를 볼 수 있습니다. 외부IP 주소 전체가 변경됩니다. 이후 공유기를 한번 껐다 켠 다음 인터넷이 원활하게 접속되는지 확인한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1IP당 1계정이 원칙이기 때문에, 새로운 계정을 만들거나 블로그를 초기화 하고 처음부터 다시 운영한다 하더라도 외부IP가 그대로이면 계속해서 저품질블로그에 걸리게 됩니다.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실때나, 블로그를 초기화하고 처음부터 운영하시거나, 다른 블로그로 이사가실 경우라도 꼭 외부IP를 변경한 후에 블로그를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다음이나 티스토리 등의 블로그로 이사갈때는 같은 외부IP를 그대로 사용해도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는 합니다.)
728x90'투데이 스토리 > 유익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대표사진이 다음과 네이버에서 다른사진으로 나올때 (8) 2015.12.29 랜섬웨어 때문에 불안했던 하루, 숨김파일 주의하세요 (2) 2015.12.24 컴퓨터와 선연결 없이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 저장하는 방법 (0) 2015.12.02 블로그 광고 수익 비교 -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스폰서애드, 리더스타임 (0) 2015.11.30 티스토리 포스팅 네이버 검색결과 등록하는 방법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0) 2015.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