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마드론 X5HW 수리 후기 - 내구성과 날개 부품 교체하기
    투데이 리뷰/KIDULT 2016. 8. 2. 15:18
    728x90

    시마드론 X5HW 수리 후기

    - 내구성과 날개 부품 교체하기 -




    오늘은 시마드론 X5HW 의 날개 교체 방법과 내구성에 대한 후기를 올려드립니다. 시마드론은 저렴한 가격에 알찬 기능으로 국내 드론 입문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고 있는 제품인데요. X5HW는 2016년 신제품으로 호버링기능과 WIFI로 카메라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FPV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럼에도 직구가격 기준 7만원대, 수입업체를 이용해도 10만원 이하로 구매가 가능해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하죠.





    하지만 저렴한 만큼 내구성은 그리 좋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제가 좀 험하게 사용한 감이 있긴 하지만 구입한지 1달도 안 돼 벌써 수리를 두번째 하고 있네요. 땅에 몇번 추락하다보면 날개 모터가 너무 쉽게 고장나 버립니다. 미세조정을 해도 한쪽 날개가 느려져버려 쏠리는 현상이 발생해요. 그나마 다행인 점은 부품수급이 비교적 원활한 편이기 때문에 웬만한 것은 자가수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시마드론 X5HW의 부품은 오픈마켓에서 모델명을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X5HW의 날개를 교체해 보려고 하는데요. 추락시 충격으로 인해 날개가 휘어벼렸습니다. 날개와 날개보호대가 생각보다 잘 휘기 때문에 보관에도 눌리지 않게 신경써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날개 캡을 제거해 줍니다. 작은 홈이 나있는데, 같이 동봉되어 있는 드라이버 끝을 홈에 넣고 들어주면 쉽게 빠집니다.





    나사를 제거해 주면 되는데요. 한가지 문제가 기본으로 동봉되어 있는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고 조이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잘못하다가는 마모되기 일쑤이니 오래 사용하실 분이라면 긴걸로 드라이버 하나 장만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날개를 빼면 윤활류 같은게 발라져 있는데, 모래가 상당히 많이 껴있었습니다. 사진은 어느정도 모래를 제거한 상태인데, 그래도 지저분 하네요.





    끼우실때는 날개 회전 방향을 보고 장착하셔야 합니다. 드론은 날개모양이 2가지인데, 반대로 끼우면 날지 않아요. 수리하기전에 처음 날개 모양을 사진으로 찍어 둔 다음에 분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X5HW은 구조가 단순해서 날개외에도 대체적으로 수리방법이 쉽고 간단합니다.





    시마 X5나 X7 시리즈는 부품이 호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리가 어려우신 분은 인근 드론 사설 판매점을 찾아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 맡겨보니 부품비는 인터넷과 비슷하고 공임비는 대체로 5000원~1만원 수준이었습니다. 초보 사용자는 추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장이 자주 발생해요. 때문에 익숙해질 때까지는 바닥이 폭신폭신한 곳에서 사용하고 너무 높게 날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Designed by Tistory.